마이크 사용을 잘 하는 것도 노래실력에 포함됩니다

똑같은 음향조건을 갖춘 무대에서 어떤 사람의 노래 소리는 너무 아름다운 소리로 청중에게 들리고, 혹 어떤 사람은 듣기

싫은 소음으로 들립니다. 왜 그럴까요? 우리가 너무 쉽게 생각하는 Sensitive 한 고급 마이크 사용 기본기를 전혀 모르기

때문입니다.

 @ 마이크 잡는법

마이크 잡는법을 가만히 보면 참 재미있습니다. 각기 저마다 다른방법과 자신도 모르는 습관들이 있기 때문입니다.

  두손으로 꼬옥 쥔다든지 다른 한손으로 마이크줄을 잡는다든지 하는 것은 사용상 혹은  기능상 문제만 없다면 무방합니다.

  하지만 마이크 가장 윗부분 동그란 스테인레스망 부분을 잡는건 소리의 변형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절대 삼가해야 합니다.

 하울링이 나므로 절대로 스피커를 향하지 않는다

@ 가창시 사용법

 입과 마이크의 거리는 5-10Cm 내외가 가장 적합합니다. 입술을 마이크에 너무 붙이고  노래를 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소리가 깨져서 소음으로 들려 듣는 사람들이 인상씀)

 간혹 여러 사람이 사용하는 경우라면 바람직 하지 못하겠죠. 하지만 살짝 가까이 해야  할 경우도 있습니다.

발성자체가 크지 않는 부드러운 저음부라든지 가성처리, 트롯트에서 많이 쓰는 적게  내는 비음등이 그런 경우입니다.

 반대로 크게 지르는 부분에서는 반드시 거리를 어느정도 떼어 주는게 좋습니다.  

" 마이크 사용을 잘하는 것도 노래실력에 포함됩니다."  

 똑같은 소리라도 마이크 거리조절에 따라 듣기 좋을 수가 있고 그 반대가 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