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애잔한 슬픔/절망적인 슬픔

 


         1. 애잔한 슬픔

 

애잔한 슬픔은 모든 슬픔의 종류중에서도 가장 아름다운 슬픔입니다.

가장 아름답기에 가장 슬픈 감정이기도 합니다.   침묵이 때로는 가장 훌륭한 웅변이듯이, 말없이 혼자 가슴으로 울음우는 애잔한 슬픔이야 말로 가장 비통하고 가슴저미는 슬픔이 되기도 하는 것입니다.

우리는 다음과같은 하나의 스토리를 가정해 보겠습니다.

두사람은 이루지 못할 사랑을 하다가 …… 이루지 못할 사랑이란 어떤 사랑 ? 동성동본인가? 아니면??? ……   그들은 너무나 사랑하고 있는 사이죠. 두 사람은 말이 없습니다. 아니 숫제 말이 필요 없습니다.

헤어져야 한다는것을 서로가 잘 알고있는 까닭에……" 그리고 아직 눈물은 보이지 않지만 말 못할 아픔에 서로가 가슴으로 울고 있다는 것을 아는 까닭에……" 무슨말이든 하려니 말보다는 먼저 눈물이 쏟아질 것만 같아 얼굴만 마주 보고 있을 뿐……" 그러면서 마음속으로 조용히 이별을 고합니다.

 

안녕, 내 사랑

내 마음은 울고있지만 웃으며 보내야하는 그대………"

너무 아쉬워

또 눈물을 보일 것 같아 하늘만 바라보다가

안녕, 그대여.

그대 -

나는 잊지 못하리. 음∼ 내가지쳐 쓰러지는 날까지

목메인 슬픔을 두고 넌 떠나가고 있지만

영원할 임이 아니면 보내야 한다고 나를 달래며

나즈막히 안녕………"

 

            슬픈 연정 : 구 창 모 노래

 

이 노래의 첫부분에서 <안녕 그대여>까지는 속울음을 삼키는 애잔한 슬픔으로, 크라이막스 전환부인 <그대 나는 잊지못하리 ~보내야 한다고>까지는 절규하는 듯한 격정적인 슬픔으로, <나를 달래며~안녕>은 다시 애잔한 슬픔으로 감정을 마무리 합니다.

이와같이 슬픈 노래라 하더라도 처음부터 끝까지 줄곧 한종류의 감정만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크라이막스 전환부에서는 보다 더 강렬한 이미지의 슬픔을 사용함으로써 복잡한 심리상태를 적나라하게 표현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한곡의 음악속에서도 필요에 따라서는 여러가지의 감정을 바꿔가면서 사용할 수 있는 것입니다.

주의할 것은 한 곡의 노래에 너무 많은 종류의 감정을 사용하게 되면, 노래의 일관성을 잃게되어 결국 노래 자체가 무질서해지게 되기 때문에, 한 곡의 노래에 많아도 2~3가지 정도의 감정만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2. 절망적인 슬픔

 

절망적인 슬픔은 거의 체념에 가깝습니다.

마치 폭풍이 한차례 지나간 뒤 조용하고 차분히 깔려오는 땅거미처럼, 모든 것을 자신의 탓으로 돌리고 정리하는 단계의 슬픔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 슬픔의 표현법으로는 균열음(龜裂音)이 잘 어울립니다.

 

       그래요 잘못은 내게 있어요 : 이 선 희 노래

                          그   래  요  -          잘 못   은            내    게                      있   어  요 

            <시범노래♬1>   어울리지 않는 종류의 감정 : (예제 79 - a)

           <시범노래♬2>   절망적인 슬픔의 감정 : (예제 79 - b)

            <반주> 남자 키로...

            <반주> 여자 키로...

 

이 외에도 우리들이 느낄 수 있는 슬픔의 종류는 이루 헤아릴 수 없이 많을 것입니다.

중요한 것은 가수 자신이 신곡을 받았을 때, 그 작품이 말하고자 하는 것은 무엇이며, 그 내용을 연기하기 위해서는 어떤 표정과 어떤 감정이 필요한 것인지를 재빨리 파악하고 또 실제로 그대로 연기하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런 능력을 갖기 위해서는 가수 자신이 여러가지 슬픔에 대한 진정한 아픔과 고통을 이해하고 있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함은 두 말 할 나위도 없습니다.

!! 이 홈페이지의 내용은 세계 최초로 학문적으로 규명된 대중가요 가창학으로 그 저작권은 "이호섭"에게 있습니다.  본 내용을 인용하는 것은 허용되지만 반드시 저작자인 "이호섭" 이론임을 표기해야 합니다. 저작자를 표기하지 않거나 상업적 목적으로 무단전재하는 것은 저작권법에 의해 금지되어 있습니다. !!